대부분의 사람들이 막연하게 생각하길... 성형외과란 미를 추구하는 여자들이 드나드는 곳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형외과의 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성들의 미와 관련된 부분은 그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01. 신체표면의 상처 및 염증성질환
02. 언청이 (입술 및 입천정)
03. 단설증 (혀가 짧은것)
04. 안면골골절(얼굴뼈 즉 턱뼈, 코뼈 광대뼈 등의 골절)과 안면 윤곽교정술
05. 두발, 두피, 눈썹, 눈꺼플(쌍꺼풀포함), 코, 귀, 흉터제거술 포함한 미용성형수술
06. 피부종양(사마귀, 점포함) 및 피부암
07. 화상(특히 얼굴,목.손,발등)
08. 반흔구축 (흉터가 두드러진 상태)수술
09. 문신(피부에 글자.그림을 새긴 것)제거술
10. 손, 발에 오는 대개의 질환및 장애 (외상및 선천적 기형)
11. 유방확대 및 축소술
12. 욕창
13. 겨드랑이 냄새 (악취증)
14. 피부이식술
15. 주름살제거술, 지방제거술
16. 신체피부결손부위 재건술
17. 남, 여 생식기이상 및 기형의 교정수술
18. 안면부 기형의 안면골 성형수술(안면 윤곽수술)
19. 절단된 수지의 재접합 수술
20. 질 성형수술
21. 정관 및 난관 복원수술
22. 레이저 수술

등 광범위하고 많은 부분이 존재합니다. 영어로 성형외과를 표현할 때는 PLASTIC SURGERY의 약자인 P.S.로 나타내는데 간혹 우스개소리로 PAN SURGERY (외과총괄수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물론 이 모두를 한명의 의사가 다 잘 할 수 는 없겠지요.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수련과정에 포함되어 수련 후 전문의가 되는 것입니다.

이 홈페이지에는 수부손상 환자와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수술중 비뇨기과와 산부인과 영역을 알기쉽게 작성하였습니다.

"인간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동물이다"

수부는 이러한 생각을 행동과 의사의 표현으로 나타내줄 뿐만 아니라 촉각을 통해 외부 환경을 인지할 수 있는 감각 기관입니다. 손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하는 일도 많아, 외부 에 노출될 기회 또한 많습니다. 따라서 인체 부위중 가장 손상이 많은 부위이기도 합니다.

손의 선천성 기형과 후천성 손상에 의한 변형을 교정해 주는것이 수부외과적 역할입니다.




[ 원인 ]

선천성 기형의 원인을 크게 나누어보면 유전인자, 환경인자의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선천성기형의 가장 흔한 기형은 조사한 의사마다 다른 소견을 나타내지만 다지증이라고 말 할 수 있다. 2000-3000 명당 한명 꼴의 빈도로 다지증이 제일 많이 발생하고 그외 합지증  열수 등 순으로 발생빈도가 높다.

[ 수술시기 ]

과거에는  어느 정도 수부의 성장이 완성된 후 수술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현미경 미세수술 발달로 1-2세 이전에도 수술이 가능하다.

[ 치료 ]

선천성 기형 환자의 대부분은 입원 후 수술이 필요하다.




현대 문명사회에서는 많은 공산품이 산업기계에 의해 생산되고 있다.  점차 산업기계의 자동화가 추진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은 사람의 손을 거쳐 기계가 움직이고 있다. 또한 현재 사용중인 수동식 기계에 의해서 수부손상환자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반면 보편화된 수술용 현미경 및 기타 의료기기 발전으로 수부손상환자의 재접합수술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962년 Malt와 McKhann의 12세 소년 상지 재접합수술 이후, 1975년 한국에서 최초로 우2수지의 재접합수술 성공을 거쳐, 대학병원에서 개인의원까지 보편화되었다.  수부손상은 여러가지 절단부위로 분류하고, 특히 수술후 기능을 중요시하여 수술수순을 변형하여 수술후 결과의 향상에 주안점을 둔다.




손가락첨부와 손바닥의 피부는 우리몸의 일반적인 피부와 달리 뼈나 건막과 피부가 수많은 섬유성 겸막에 의하여 밀착되어 있어 안전성이 있다. 그러나 손등 피부는 얇고 피하 조직이 느슨하게 붙어 있어 쉽게 손상을 입는다.

[ 원인 ]

자동차 문이나 아파트 문, 산업용프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되며 주로 산업근로자에게 자주 발생된다. 대부분의 회사는 산업재해보험을 가입하고 있어 산업재해로 인한 본인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 치료 ]

첨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치료 방법으로는 비수술적 치료, 극소피판술, 피부이식 복합조직 이식술, 원거리 비판술, 수부내의 연부조직을 이용한 피판술 등이 있다.

손톱부위는 수부 첨부의 감각과 섬세한 물건을 집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손톱손상시에는 1차적으로 수부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 함으로써 최대한의 2차 손상을 막아야 한다. 치료후 불가피하게 변형된 손톱은 2차적으로 재건수술이 필요하나 이는 신체의 다른 부분을 이용하여 재건한다. 예를들면 손톱이 나지 않을 경우에는 발톱을 이용하여 미세수술로 재건 하기도 하며 피부 이식과 인조 손톱으로 재건하기도 한다.




[ 원인 ]

손의 사용시 외부로 부터 손상을 받거나 운동시 혹은 몸싸움중 주먹을 잘못 써서 발생하기도 한다.

[ 진단 ]

대부분 방사선진단과 진찰이 중요하다.

[ 치료 ]

골절된 수부의 뼈는 1차적으로 수술을 하지않고 교정이 가능하며 석고 붕대를 이용한 골절부위 교정으로 4-6주 정도면 치료가 가능하다. 골절된 뼈가 여러 조각이 나거나 수술을 않고 교정이 불가능 하면 외과적 수술을 해야 한다. 또한 손위 19의 뼈 부위에 적합하도록 수술방법이 틀릴수 있다.

인대손상은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며 과거에는 인대가 늘어났다는 진단하에 석고붕대로 교정하였으나, 최근에는 수술로 교정 후 빠른 시간내 재활 할 수 있게한다.

건손상은 손가락을 펴고 잡고 하게하는 기능을 정지 시킨다. 이러한 수술은 초기에 정확하게 건봉합을 함으로써 수술 이후의 장애를 줄일 수 있다.